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tudy for me

비전공자의 TESAT&매경TEST 합격 후기 본문

기타

비전공자의 TESAT&매경TEST 합격 후기

k4sud0n 2023. 5. 20. 16:01

전역이 약 3개월 남은 이 시점, 나는 포상휴가를 받기 위해서 안 하던 짓을 해버렸다. 테셋과 매경시험이 쉽다는 주변 선후임 동기들 말만 믿고 덜컥 신청해 버린 것이다.

시험 보기 전 나는 경제에 ㄱ자도 모르는 문외한이었다. 자랑은 아니지만 금리가 오른다는 뉴스를 보면서 "금리가 뭐지?" 이런 생각할 정도였으니..

오늘은 비전공자 공돌이의 TESAT과 매경 TEST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다. 다만 만점후기가 아닌 1급과 우수후기라는 걸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매경 TEST


총점 670, 우수등급으로 무난하게 패스했다.

명목상 시험 준비 기간은 3주였지만 실제 순공시간으로 따지면 2주 정도 된다. 매일 하루 1시간 반~2시간 정도 공부했다.

아무래도 노베이스다 보니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굉장히 막막했는데, 유튜브에 검색해 보니 시험 후기가 너무 많아서 노베이스 후기 위주로 들었다.

비전공자 기준 평균 1-2주 공부시간을 잡는 게 좋다는 후기가 많았는데, 솔직히 노베입장에서 1주는 무리고 최소 2주 이상 잡는 게 안전한 것 같다.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중앙대 매경 TEST 강의: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LL6hghn_3iHaJIOVlRwHTHc-ttLitsmW
  2. 매경 TEST 공식 가이드 "문제만 풀기":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831997 (문제를 풀며 모르는 부분은 유튜브에 "너무 경 + 모르는 개념" 키워드로 검색해서 이해하기)
  3. 유튜브 "매테나" 채널에서 시사용어와 오답풀이 문제 정독 
 

매경TEST 공식 가이드 |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 교보문고

매경TEST 공식 가이드 | 매경 TEST 출제위원들이 직접 쓴 “유일한” 공식 학습서 어설픈 변형문제는 그만, 정기시험에 나온 기출문제 그대로 출제기관이 만든 문제 그대로, 빠르고 확실하게 대비

product.kyobobook.co.kr

 

우선 중앙대 매경강의를 들으며 거시경제와 미시경제의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이해했다. 솔직히 교수님 목소리가 너무 졸리기도 하고 재미없어서 1.5배속으로 들었다.

아마 노베이신 분들은 강의 들으면서 이해가 잘 안 될 테지만, 문제를 풀다 보면 다 이해되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나 아리송한 부분이 많아도 그냥 그렇구나~ 하면서 넘어가면 된다.

다음으로는 공식가이드 책의 설명은 모조리 스킵하고, 각 파트 문제들과 마지막 모의고사만 풀었다. 이해가 안 돼도 모르면 외운다는 느낌으로 접근했더니 그럭저럭 풀만했다. 마지막 파트 모의고사 문제는 거의 반타작한 것 같은데, 시험 통과한걸 보니 큰 문제는 아니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기간 동안은 "매경 TEST 기출문제"와 유튜브 매테나 채널을 활용했다. 

매경 테스트 기출문제는 시간 날 때마다 짬짬이 계속 풀었다. 하루에 모의고사 한 개씩 풀고 모르는 건 해설 보면서 공부했던 것 같다. 특히 매태나 채널은 거의 필수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 ㅠㅠ.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시고, 지난 회차 시험의 오답 풀이도 해주시는데, 여기서 실제로 몇 문제가 이번 회차 때 출제됐다.

그리고 최종 시험 당일, 시험장 가는 지하철에서 매테나 채널의 시사용어와 "매경 TEST 모바일 모의고사"를 활용했다. 어차피 더 공부하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았고, 아는 거라도 확실히 맞추자라는 생각으로 모의고사 풀면서 모르는 건 확실하게 짚고 넘어갔다.

조금 불안했지만 다행히 합격한걸 보면 공부 방법이 맞았나 보다.

TESAT

TESAT은 정말...공부를 제대로 안했다. 매경 시험 합격한 걸 보고, 휴가 하루 더 벌고 싶어서 신청하긴 했는데 주변 동기들이 굉장히 쉽다고 해서 맘 놓고 놀아버렸다.

준비 기간은 약 3일, 솔직히 순공시간은 5시간..?도 안될 것 같다.

이미 매경을 합격해서 무슨 자신감인지 공부도 설렁설렁 했던것 같다.

1. 시사용어

 

국가공인 한경 TESAT

한경 테샛, 국가공인 한경 TESAT, 테샛, 주니어 테샛, 한국경제신문, 경제이해력검증시험, 문제유형, 평가방법, 신청방법 등 제공

www.tesat.or.kr

2. 생글생글

 

생글생글

중고등학생을 위한 경제, 논술신문 생글생글

sgsg.hankyung.com

본인이 이미 경제 베이스가 있거나, 매경을 합격하신 분들이라면 위 2개만 공부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후임 중 한명도 생글생글 없었으면 합격 못했다고 할 정도다.

생글생글에서 이번 회차 시험문제들이 여럿 출제되었기 때문에, 정 시간이 급하다면 저 페이지에 나와있는 모든 용어와 문제, 그리고 답까지 외운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대략 1~5페이지 정도까지)

공부를 조금만 더 했으면 S등급까지 노려볼만 했는데 아쉽기도 하다.

결론

둘 다 봐야 한다면 매경 먼저, 하나만 봐야 한다면 무조건 TESAT을 선택할 것 같다.

난이도는 매경 >>> TESAT

Comments